아이러브폴라리스

본문 바로가기

처음으로

  • HOME > POLARIS STORY > POLARIS 별별이야기

폴라리스 별별이야기

[광주] 2018.11.05 문정초등학교 - 송희수, 이건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송희수 작성일18-11-06 10:14 조회63회 댓글0건

본문

문정초등학교 5학년 친구들과 함께
‘나는 스마트 소비자’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초등학교 5학년인 아이들은 다양한 소비 경험이 없지만 친구들이 하는 소비 범위 내에서 사례를 들어가며 ‘합리적 소비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피시방, 편의점에서의 구매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었을 때, 가장 높은 공감을 형성하였습니다.또한 자신이 최근에 했던 소비 또는 부모님과 함께 했던 소비를 생각해보고 그 소비가 합리적인 소비였는지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의 소비경험을 나누고 공유하며 소비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신의 소비 경험이 비합리적이었다고 생각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확장하여 생각해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재 수업 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교구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스마트 소비자 대한 질문과 토의를 통해 고재 내용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어 게임 대한 이해도 또한 높았습니다. 이건우 선생님께서 게임 시작 전,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퀴즈로 시작하여 수업에 대한 아이들의 몰입도가 높았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교재 수업시간의 내용을 연관시켜 부연설명을 해주심으로써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원츠와 니즈에 대해 다시 한번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게임을 참여하며 단순히 게임만을 하는 것이 아닌 이론을 적용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티팟 활동을 하였습니다. 미리 계획하고 시연을 했기에 2번째 티팟 활동은 수업시간을 준수하여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공지사항을 전달했지만 모든 학생들의 티팟활동을 관여하기 힘이 들어 댓글과 닉네임 관련 부분에서 올바르지 못한 표현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교재 수업 내용을 타이트하게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업에 잘 따라와주고 적극적으로 발표를하여 토의수업형태를 진행할 수있었습니다. 스스로 수업을 만들어 간 친구들에게 고마운 수업이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